2024. 7. 3. 09:17ㆍ진로탐색/명리진로학습코칭
정관의 도덕지능은 원칙적이고 보수적인 마인드가 강해
규정을 준수하는 일에 안정감을 갖는다. 정해진 규칙을
수용하면서 본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발산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학습유형 - 자아존중형
- 자아존중형은 명예 지향적이고 남들 앞에 자신이 존중받기를 바란다.
- 책임감이 강해 스스로 노력하는 경향으로 자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 자긍심을 향한 욕구와 타인에게 보여지는 자신의 모습이 초라하지 않게
하기 위해 신경을 많이 쓰는 타입으로 학습 역시 타인을 의식,
공부 잘한다는 소리를 듣기 원한다. 그래서 목표가 정해지면 규칙적인
시간과 모범적인 태도로 학습에 집중하는 유형이다.
학습코칭
- 모범적인 성향으로 규범이나 규칙이 주어지는 것이 오히려 마음 편한
도덕지능은 학습공간이 조용하고 안정적이어야 능률이 올라가므로
주위환경에서 자극적인 것은 미리 차단해주어야 좋다.
- 원리원칙주의자라 학습 역시 정확한 원칙을 따르는데 학습 과정에
있어서는 융통성을 가질 필요가 있다.
- 피해의식을 갖기 쉬우므로 학습 성과에 대해서는 칭찬을 많이 해주어야 한다.
- 노력한결과가 본인의 생각과 달라 만족스럽지 않아도 결과에 승복,
인정하도록 해야 한다.
- 동기부여와 기분전환 등 독서실이나 그룹지도가 효과적인 경우도 있다.
학습전략
도덕지능이 강점일 경우 책임감과 스스로 정한 학습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의지력을 키워야 하며, 존중받는 사회인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정의적인
면도 함께 길러야 한다. 사소한 것일지라도 구체적인 사항까지 검토하고
확인하는 습관을 길러줘야 한다.
치밀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과 실질적인 성취도를 검토하는
치밀함이 병행되어야 하고 논리력과 계산력이 부족하므로 이 점을 보완,
향상시키기 위해 꾸준한 연습과 노력을 해야 한다.
[발췌] 명리진로학습코칭 김기승 지음
'진로탐색 > 명리진로학습코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고지능(정인)의 학습코칭과 학습전략 (61) | 2024.07.05 |
---|---|
인식지능(편인)의 학습코칭과 학습전략 (59) | 2024.07.04 |
행동지능(편관)의 학습코칭과 학습전략 (50) | 2024.07.02 |
설계지능(정재)의 학습코칭과 학습전략 (45) | 2024.06.30 |
평가지능(편재)의 학습코칭과 학습전략 (52) | 2024.0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