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지능(편재)의 학습코칭과 학습전략

2024. 6. 28. 07:26진로탐색/명리진로학습코칭

반응형

 

평가지능 즉 편재가 발달되면 뛰어난 수리계산력과 빠른 가치판단력을 

활용하여 현실상황의 손익계산을 판단하는 지능이 발달되어 있다.

 

학습유형 - 결과지향형

 

- 평가지능이 강해 확실한 결과가 있어야 학습에 보다 집중하고 효율성

  높이는 유형

- 단순히 좋은 결과뿐만 아니라 자신이 돋보이는 일에도 관심이 많아 

  자신에게 관심이 집중되면 기분이 상승되어 기분파적 행동을 보여

  성적에도 그 영향이 미칠 수 있다.

- 선천적으로 수리계산능력을 타고났으며, 신속한 가치 판단력은 필요한

  학습내용을 잘 선택한다. 따라서 학업의 진행 속도가 빠른 편이다.

 

학습코칭

 

- 수리에 특히 뛰어난 능력을 소유한 평가지능이 강점이다. 학습동기만

  잘 부여 해 주면 그 결과에 집착하므로 좋은 결과를 유도할 수 있지만

  과정 역시 결과 이상으로 중요하다는 인식을 심어줄 필요가 있다.

- 평가지능의 성향은 매우 즉흥적이고 감정적으로 결정하고 행동하는

  경향이 심하므로 이 점을 보완하여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 주관적인 성격을 참고해서 학습의 목표나 동기 유발에 있어 좀 더 자율성을

  보장해 주고 인내심을 길러준다면 학습효과가 높아질 것이다.
- 창의력도 좋기 때문에 자신의 가치를 판단하고 꿈을 가질 수 있는 현장실습이나

  환경조성을 해 주면서 시간관리를 철저하게 할 수 있도록 습관화시켜야 한다.

 

학습전략

 

학습 목표를 스스로 정하게 하면 책임감을 가지고 끝까지 도전할 수 있다.

확실한 결과가 있어야 학습에 더 열심히 할 수 있으므로 학습에 대한 목표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습관을 길러 주어야 한다.

 

학습결과는 자신의 노력의 결과인 만큼 만족감을 얻을 수 있도록 목표 달성이

가능한 현실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조언하고 지지해 준다.

 

 

 

[발췌] 명리진로학습코칭     김기승 지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