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6. 28. 07:26ㆍ진로탐색/명리진로학습코칭
평가지능 즉 편재가 발달되면 뛰어난 수리계산력과 빠른 가치판단력을
활용하여 현실상황의 손익계산을 판단하는 지능이 발달되어 있다.
학습유형 - 결과지향형
- 평가지능이 강해 확실한 결과가 있어야 학습에 보다 집중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유형
- 단순히 좋은 결과뿐만 아니라 자신이 돋보이는 일에도 관심이 많아
자신에게 관심이 집중되면 기분이 상승되어 기분파적 행동을 보여
성적에도 그 영향이 미칠 수 있다.
- 선천적으로 수리계산능력을 타고났으며, 신속한 가치 판단력은 필요한
학습내용을 잘 선택한다. 따라서 학업의 진행 속도가 빠른 편이다.
학습코칭
- 수리에 특히 뛰어난 능력을 소유한 평가지능이 강점이다. 학습동기만
잘 부여 해 주면 그 결과에 집착하므로 좋은 결과를 유도할 수 있지만
과정 역시 결과 이상으로 중요하다는 인식을 심어줄 필요가 있다.
- 평가지능의 성향은 매우 즉흥적이고 감정적으로 결정하고 행동하는
경향이 심하므로 이 점을 보완하여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 주관적인 성격을 참고해서 학습의 목표나 동기 유발에 있어 좀 더 자율성을
보장해 주고 인내심을 길러준다면 학습효과가 높아질 것이다.
- 창의력도 좋기 때문에 자신의 가치를 판단하고 꿈을 가질 수 있는 현장실습이나
환경조성을 해 주면서 시간관리를 철저하게 할 수 있도록 습관화시켜야 한다.
학습전략
학습 목표를 스스로 정하게 하면 책임감을 가지고 끝까지 도전할 수 있다.
확실한 결과가 있어야 학습에 더 열심히 할 수 있으므로 학습에 대한 목표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습관을 길러 주어야 한다.
학습결과는 자신의 노력의 결과인 만큼 만족감을 얻을 수 있도록 목표 달성이
가능한 현실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조언하고 지지해 준다.
[발췌] 명리진로학습코칭 김기승 지음
'진로탐색 > 명리진로학습코칭'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동지능(편관)의 학습코칭과 학습전략 (50) | 2024.07.02 |
---|---|
설계지능(정재)의 학습코칭과 학습전략 (45) | 2024.06.30 |
표현지능(상관)의 학습코칭과 학습전략 (51) | 2024.06.27 |
연구지능(식신)의 학습코칭과 학습전략 (44) | 2024.06.26 |
경쟁지능(겁재)의 학습코칭과 학습전략 (44) | 2024.06.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