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7. 2. 08:10ㆍ진로탐색/명리진로학습코칭
편관의 행동지능은 신속하고 과감한 판단력을 스피디하게
행동으로 옮겨 실행하고자 한다. 추진력과 실천력이 탁월해
리더십을 발휘하는 역할이 우수한 스타일이다.
학습유형 - 책임감담형
- 책임감담형은 스스로의 결정에 대한 책임을 담백하게 감당한다.
- 학습의 진도에 있어서도 책임 완수를 하는유형으로 암기력도 우수하고
실천력과 결정력이 탁월하기에 성취도가 매우 높게 나온다.
- 적극적인 성취감을 만족하기 위해 목표를 잘 설정해야 한다.
학습코칭
- 행동지능은 학습공간이나 분위기에 따라 학습태도가 달라지므로
심리적 안정감이 있는 공간과 분위기에서 학습을해야 효과적이다.
- 응용력이 약하므로 복습을 통해 해결 능력을 키워줘야 하고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표현하도록 발표력도 키워줘야 한다.
그리고 피해의식을 느끼지 않도록 반드시 칭찬을 해주어야 한다.
- 행동지능은 급한 성격에 경쟁심도 있으므로 결과도 중요하지만
선의의 경쟁을 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학습전략
- 행동지능이 강점인 경우 학습 목표에 대한 성취도는 좋지만,
식상(표현/연구지능)이 없을 경우 언어 표현력이 약하고 발표에 취약하므로
이 점을 보강해 주어야 한다. 또한 다양한 과제해결능력을 키우고
이해력을 높여주는 전략이 필요하다.
- 어떤 과목을 얼마만큼 할지 규칙을 정해 꾸준히 실천에 옮겨야 하므로
실행 가능한 목표를세우고 성취감을 맛보면 학습에 접근하는 마인드가
달라질 것이다.
[발췌] 명리진로학습코칭 김기승 지음
'진로탐색 > 명리진로학습코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식지능(편인)의 학습코칭과 학습전략 (59) | 2024.07.04 |
---|---|
도덕지능(정관)의 학습코칭과 학습전략 (56) | 2024.07.03 |
설계지능(정재)의 학습코칭과 학습전략 (45) | 2024.06.30 |
평가지능(편재)의 학습코칭과 학습전략 (52) | 2024.06.28 |
표현지능(상관)의 학습코칭과 학습전략 (51) | 2024.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