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3. 11. 07:42ㆍ명리학/적천수(滴天髓)
化得眞者只論化 化神還有幾般話
화득진자지론화 화신환유기반화
假化之人亦可貴 孤兒異姓能出類
가화지인역가귀 고아이성능출류
화하는 것이 진실하면 단지 화하는 것으로 논하고
화신에도 몇 가지 설이 있다. 가화도 귀하게 될 수
있으며 성이 다른 고아라도 능히 출세한다.
화신化神이란 천간이 합화合化하여 생산한 오행입니다.
가령 甲己가 천간합을 하여 土로 화化하면 土가 화신이
되는 것이며 乙庚이 천간합을 하여 金으로 화하면 金이
화신이 되는 것입니다.
화신에도 몇 가지 설이 있다고 하는 것은 화신이 되려면
몇 가지 조건에 부합되어야 한다는 설이 있기 때문이다.
첫째로 화신이 되려면 화신의 오행이 월령과 같은
오행이어야 하며
둘째로 화신의 오행이 대운의 지지와 같은 오행이어야
합니다. 이외에도 고법에서는 진토가 있으면 화할 수
있다고 하지만 일반적으로 월령과 대운의 지지가 화신과
같은 오행이면 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진화眞化는 진종과 같은 것으로서 화신의 기세가 강하여
다른 오행이 화신의 기세를 진정으로 따르는 것이며
가화假化는 가종과 같은 것으로서 화신의 기세가 강하
지만 다른 오행의 기세도 어느 정도 있으므로 화신의
기세를 따르는 척하며 기회를 엿보는 것입니다.
가령 甲己합화하여 土의 화신을 생산하고 土의 기세가
매우 강하면 다른 오행의 기세가 진정으로 따르는 진화
가 됩니다.
그러나 土의 기세이외에 다른 기세가 어느정도 있으면
화신의 기세를 따르는 척하며 기회를 엿보는 가화가
됩니다.
가화는 가종과 마찬가지로서 세력을 활용하는 능력으로
처세술이 뛰어난 사람이 많아 능히 출세할 수 있어 귀하
게 될 수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성이 다른 고아라고 하는 것은 가령 甲木이 己土와 합화
하면 木의 성을 포기하고 土의 성을 따르는 것으로서
진화의 경우에는 土의 세력으로 화하여 출세할 수 있으며
가화의 경우에는 土의 세력을 활용하는 능력이 뛰어나므
로 능히 출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진화나 가화는 일간의 합화에만 국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이는 일간을 위주로 하는 신강
신약의 이론에 의한 것이며 년월의 천간합으로 인한
합화도 진화나 가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화신에 대하여서는 학자마다 견해가 다르므로 아래와
같이 소개하니 참고 바랍니다.
원주에서 유백온이 해설하기를
甲일주가 辰戌丑未월에 태어나고 하나의 己土가 월시에
있어 합하고 壬癸甲乙戊를 만나지 않고 辰이 하나 있으면
진실한 화신이다.
丙辛이 겨울에 태어나거나 戊癸가 여름에 태어나거나
乙庚이 가을에 태어나거나 丁壬이 봄에 태어나면 독자
적으로 합을 하고 辰운을 득하여도 이것은 진실한 화신
이며 이미 화하면 화신으로 논한다.
甲己가 土로 화하는데 土가 차가운 음이면 火기가 왕성
하여야 하고 土가 태왕하면 水재성이나 木관성이나
金식상을 취하여야 하며 그 기세에 따라 운에서 희기를
논하며 甲乙을 또 보아도 쟁합이나 투합을 논하지
않는다. 대개 진화는 마치 열녀가 두 남편을 섬기지
않는 것과 같으므로 운에서 만나면 모두 한신이 된다.
일주가 외롭고 약한데 진실한 합신을 만나면 화하지
않을 수 없다. 단지 암암리에 일주를 돕거나 합신이
허약하거나 辰운을 만나지 못하면 진화가 아니다.
운엥서 합신을 돕고 기신을 제복하면 비록 가화일지
라도 부귀를 취할 수 있다. 비록 성이 다른 고아일지라도
출세하지만 단지 고집이 많고 편협되어 하는 일이 부진
하고 형제간에 문제가 있다.
적천수천미에서 임철초가 해설하기를
합화의 근원은 옛날에 황제가 환구에서 천제를 올리니
하늘에서 십간이 내려오고 대요에게 명하여 십이지지와
배합한 것이다.
합의 유래는 천1 지2 천3 지4 천5 지6 천7 지8 천9
지10의 뜻에 의하여 추산하면 갑1 을2 병3 정4 무5
기6 경7 신8 임9 계10이 된다. 낙서에는 5가 중앙에
위치하고 1이 5를 얻어 6이 되므로 甲己가 합한다.
2가 5를 얻어 7이 되므로 乙庚이 합한다. 3이 5를
얻어 8이 되므로 丙辛이 합한다. 4가 5를 얻어 9가
되므로 丁壬이 합한다. 5가 5를 얻어 10이 되므로
戊癸가 합한다.
합하면 화하는데 화하면 반드시 5土를 득하여야 이룬다.
5土는 辰이다. 辰土는 봄이며 삼양의 시절로서 생물의
체이며 기가 열려 동하고 동하면 변하는데 변하면서
화하는 것이다. 십간의 합은 辰의 위치에서 화기의
원신이 나타난다.
甲己는 甲子에서 시작하여 다섯 번째 戊辰에서 土로
화한다.
乙庚은 丙子에서 시작하여 다섯 번째 庚辰에서 金로
화한다.
丙辛은 戊子에서 시작하여 다섯 번째 壬辰에서 水로
화한다.
丁壬은 庚子에서 시작하여 다섯 번째 甲辰에서 木로
화한다.
戊癸은 壬子에서 시작하여 다섯 번째 丙辰에서 火로
화한다.
이같이 서로 화합하는 진실한 근원을 아는 자는 적다.
단지 辰을 만나면 화하는 것을 알아도 다섯 번째의
위치에서 화한다는 것은 모른다. 辰을 용이라고 한 것
은 단지 형용하는 말일 뿐이다. 만약 辰을 진짜 용이
라고 한다면 辰년생은 용이 되어 비를 내리게 할 수
있고 寅년생은 호랑이가 되어 사람을 해칠 것이다.
화신의 작용에도 역시 희기 배합의 이치가 있으므로
화신에도 여러 가지의 설이 있다고 한 것이다. 화하였
다고 화한 신을 반기는 것은 아니므로 한 가지 이론에
집착하면 안 된다.
화신의 형상도 쇠왕과 허실과 희기를 살펴야 길흉이
적중하고 행불행이 확연하게 드러난다. 만약 화신이
왕성하고 넉넉하면 마땅히 화신을 설기하는 육신을
쓰고 화신이 쇠약하여 부족하면 마땅히 화신을 생조
하는 육신을 써야 한다.
가령 甲己합화 土가 戌未월에 태어나면 土가 건조하고
왕성한데 천간에 丙丁이 투출하고 巳午가 있으면
넉넉한 것인데 다시 火土운으로 행하면 태과하여
길하지 못하다.
그러므로 그 의향에 따라 사주에 水가 있으면 金운으로
행하고 사주에 金이 있으면 水운으로 행하여야 한다.
金水가 없고 土의 기세가 너무 왕성하면 반드시 金으로
설기하여야 한다. 火土가 지니치게 건조하면 水를
동반한 金운으로 적셔주어야 한다.
丑辰월에 태어나면 土가 습하고 약하므로 비록 火가
있어도 허약하지만 水는 본래 없어도 충실하다. 혹시
간지에 金水가 섞이면 기세가 부족하므로 역시 그
의향에 따른다.
사주에 金이 있으면 火운으로 행하고 水가 있으면
土운으로 행하며 金水가 모두 있으면 지나치게 허습
한 것이므로 火를 동반한 土운으로 행하며 충실하게
하여야 화신을 도와 일으키므로 길하다.
쟁합이나 투합의 설은 잘못된 이론이다. 이미 합화한
것은 정숙한 부인이 의로운 남편과 배합하고 두 마음을
품지 않는 것과 같다.
戊己는 화신으로서 같은 오행이고 甲乙은 나와 같은
오행이므로 서로 양보하지만 합하여도 화하지 않고
강제적인 뜻이 있으면 반드시 좋지는 않다. 만약
戊己가 많으면 쟁투가 일어나며 甲乙의 무리를 만나면
강약의 성정을 살펴야 한다. 甲己합이 이와 같으니
나머지도 마찬가지이다.
가화의 국에도 그 형상이 하나가 아니다. 합신이 진실
하여도 일주가 외롭고 쇠약한 경우. 화신의 기세가
넉넉하고 일주에 뿌리가 있는 경우. 합신이 진실하지
않고 일주에 뿌리가 없는 경우. 화신의 기세가 부족
하고 일주의 기세가 없는 경우. 이미 합하여 화신으로
되었는데 일주가 비겁이나 인성의 도움을 받고 있는
경우. 이미 합하여 화신이 되었는데 화신이 와서 그
화한 기운을 손상시키는 경우 등이 있다.
가화의 경우에는 진화에 비해서 더욱 어려운데 가령
甲己합에서 丑戌월생이면 합신이 비록 진실하지만
일주가 외롭고 쇠약하고 도와주는 것이 없으면
화하지 않을 수 없다. 단지 가을과 겨울에는 기운이
닫혀 있고 차가우며 또 金의 기세가 암암리에 설기
하므로 운에서 火를 만나 차갑고 습한 기운을 제거해
주어야 기세가 중화되어 온화하여 진다.
辰未월생이면 화신의 기세가 비록 넉넉하여도 辰은
木의 여기이고 未는 木의 고지이므로 木의 뿌리가 없는
것이 아니다. 단지 봄과 여름에는 기운이 열리므로
따뜻하며 또 水木의 뿌리가 암장되어 있으니 반드시
土金운에서 木의 뿌리를 제거하면 분쟁이 없어진다.
乙庚합에서 木일주가 여름에 태어나면 합신은 비록
진실하지 않지만 일주의 기운이 설기되고 뿌리도
없는데 土가 건조하여 金을 생하지 못하면 운에서
반드시 水를 거느린 土가 와야 능히 火를 설기하고
金을 배양할 수 있다.
겨울에 태어나면 金이 설기되어 기세가 부족하고
木은 水를 흡수하지 못하여 허약하므로 비록 土가
있어도 얼어서 金을 생하지 못하고 水를 막지 못하므로
운에서 반드시 火를 거느린 土가 와서 해동하고 기후가
온화하면 金이 생을 받아 차갑지 않게 된다.
丁壬합에서 丁일주가 봄에 태어나면 壬水는 뿌리가
없으니 반드시 丁火를 따라 합하게 된다. 木이 왕성한
계절에는 스스로 火를 생하므로 丁火는 오히려 壬水를
따라 木으로 화하지 않는다. 혹시 비겁이 도와주면
운에서 반드시 水를 만나야 火를 제어하고 木을 득할
수 있다.
丙辛합에서 화일주가 겨울에 태어나면 金水가 중첩
되어 이미 합하고 화하는데 사주에 土가 있으면 암암리
에 화신을 손상시키는 것을 싫어한다. 습토가 비록
水를 막지 못하지만 결국 水가 탁하여 맑지 못하게
되므로 운에서 金土를 만나야 기세가 유통되어 水를
생하고 화신 또한 스스로 진실하다.
이상의 배합들은 모두 가화가 진화를 이루므로 역시
부귀가 모두 완전하며 조상을 빛내고 후손에게 복을
준다. 총체적으로 격의 형상이 진실하지 않으면 어려서
고난을 면치 못하고 일찍이 좌절하며 그렇지 않으면
그 사람은 오만하고 고집스럽거나 의심도 많아진다.
만일 운에서 가짜를 억제해 주고 진짜를 도와주지
않으면 평생 되는 일이 없고 부귀를 이루지 못한다.
적천수천미의 명조를 원문의 추지에 알맞게 필자가
해설하였습니다.
시 일 월 년
己 甲 壬 戊
巳 辰 戌 辰
庚己戊丁丙乙甲癸
午巳辰卯寅丑子亥
戌월에 土의 기세가 강하고 甲木일간과 壬水편인의
기세는 허약하므로 甲木일간이 己土정재와 합화
하여 土의 기세에 진화하는 명조로서 乙丑대운
丁酉년에 화신의 왕성한 기세를 설기하므로 과갑에
급제하고 戊戌년에 진사가 되었으며 관서장으로서
주목의 벼슬을 하였습니다.
시 일 월 년
癸 壬 丁 己
卯 午 卯 卯
戊庚辛壬癸甲乙丙
未申酉戌亥子丑寅
卯월에 壬癸水비겁의 기세가 허약하므로 壬水
일간은 丁火정재와 합화하여 木의 기세로 화하고자
하지만 丁火가 午火에 통근하여 진실로 화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어 가화하는 명조로서
乙丑대운에 己土정관의 기세가 왕성하므로 향시에
급제하였고 甲子대운에 壬癸水비겁의 기세가 왕성
하여 화신을 따르지 않고 甲木이 己土정관을 기반
하므로 벼슬에 등용되지 못하였습니다.
시 일 월 년
己 甲 甲 己
巳 子 戌 卯
丙丁戊己庚辛壬癸
寅卯辰巳午未申酉
戌월에 土의 기세가 강하지만 甲木비견의 기세도
지생천으로 도움을 받으므로 진실로 화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는 명조로서 남방 火대운에 火土의 왕성
한 기세로 庚辛金관살을 도우므로 향시에 급제
하고 관서장으로서 금당의 벼슬을 하였습니다.
시 일 월 년
辛 壬 丁 甲
亥 辰 卯 辰
乙甲癸壬辛庚己戊
亥戌酉申未午巳 辰
卯월에 壬水일간은 辰亥에 통근하여 기세가 강하고
丁火정재도 甲木식신과 지생천의 도움을 받으므로
진실로 화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는 명조로서
남방 火대운에 丁火정재의 기세가 왕성하여 재성의
역할을 하므로 학교를다니고 가을 과거에 급제
하였으나 壬申 癸酉대운에 壬癸水비겁에 의하여
丁火정재를 쟁재하므로 벼슬도 하지 못하고 상사와
재물손실이 있었습니다.
[발췌] 적천수 원저 유백온, 역해 김낙범
'명리학 > 적천수(滴天髓)'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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