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십간십이지(十干十二支)-2.십간의 음양, 기와 질

2024. 8. 14. 10:43명리학/자평진전(子平眞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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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십간(十干)의 음양, 기(氣)와 질(質)

 

 

이미 오행이 있는데 어찌 또 십간이 있고 또 십이지가 있단 말인가?

음양을 시작으로 해서 오행이 생겨난 것이니, 오행 속에는 각각

음양이 내포되어 있다.

 

예를 들어 을 살펴보면 甲乙로 나뉘니 이것이 의 음양이다.

의 기(氣)가 되고, 의 질(質)이 된다.

하늘에 존재하며 생기(生氣)가 되어 만물에 흐르고 있는 것은

이요, 땅에 존재하며 만물(萬物)이 되어 생기를 받고 있는 것은

이다.

 

좀 더 세분하여 나눠보면, ① 생기가 산포되는 것은 이요,

② 생기가 응축되는 것은 이고, ③ 만물에서 지엽이 나오는

바로 그곳은 이요, ④ 만물에서 나오는 바로 그 지엽 자체는

이다. 이 되는 순간에 의 기(氣)가 미리 준비되는 것이고,

이 되는 순간에 의 질(質)이 이내 견고해지는 것이다.

 

이렇게 甲乙이 존재하고 의 음양을 담고 있는 것이다.  

 

※ 10간의 氣와 質

  - : 之生氣(목지생기 : 목에 흐르는 생명의 기운)

  - : 之形質(목지형질 : 나무의 잎 등 실제 木)

  - : 融和之氣(융화지기 : 녹아내리는 따뜻한 기운)

  - : 薪傳之火(신전지화 : 땔감에 옮겨 붙은 불)

  - : 固重之氣(고중지기 : 견고하고 안정된 기운)

  - : 卑濕之土(비습지토 : 낮고 습기를 가진 土)

  - : 肅殺之氣(숙살지기 : 스산한 찬 가을의 기운)

  - : 五金之質(오금지질 : 금·은·동·철·주석 5금속)

  - 壬 : 天河之氣(천하지기 : 하늘에 흐르는 물의 기운)

  - 癸 : 純陰之水(순음지수 : 깨끗하고 차가운 물)

 

 

 

 

[발췌]  산음 자평진전         김기승, 나혁진   편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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