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씨(姓氏)의 유래 및 종류

2024. 7. 2. 08:09명리학이란?/성명학(작명)

 
성(姓)자는 여자 여(女)와 낳을 생(生)자가 합쳐진 글자다.
이는 여자가 낳은 것이라는뜻이다. 씨족사회에서 혈연을
중심으로 모여 살아왔으며 원시시대에서는남자는 먹이를
구하는 사냥을 하였고 여자는 아이를 낳고 기르는 것을 담당했다.
그와 같이 모계혈연을 중심으로 살다가 후에 부계사회가 형성되었다.
 
《백호통(白虎通)》에서는 "사람이 성(姓)을 갖는 이유로서 사랑과
은혜를 존숭(尊崇)하고 친척 간에 사랑을 두텁게 하고 금수(禽獸)와 
다르게 서로 혼인을 맺지 않음으로써 인맥을 변별하기 위함이다"
라고 하였다.
 
세계에서 제일 먼저 성(姓)을 사용한 것은 한자를 발명한 중국이며,
처음에는그들이 거주하는 지역, 산, 강 등을 성(姓)으로 삼았다.
 
천자(天子)가 사성(賜姓)한 예로 신농씨(神農氏)의 어머니가 
강수(姜水)에 있었으므로 강(姜)씨라 하고 황제(黃帝)의 어미니가
희수(姬水)에 있었으므로 성을 희(姬)씨로, 순(舜)의 어머니가
요허(姚虛)에 있으므로 성을 요(姚)씨로 한 것은 이것을 실증한다.
 
씨(氏)는 같은 성(姓)을 가진 종족이 점차 그 수가 불어나서 여러 지역으로
흩어져 살게 됨에 따라, 새로이 거주하는 지역의 종족을 나타내는 개념이
생기게 되었는데 이로써 생겨난 것이 씨(氏)이다. 하나의 성(姓)에서
갈라진 지파(支派)가 자신들을 구별 짓는 새로운 칭호를 만들어 사용한
것이다.
 
씨(氏)는 핏줄이 아니라 땅과 연계되어 있는 개념으로 한국의 본(本)과
유사하다. 한국의 성(姓)은 본(本)을 필수요소로 하여 각 성(姓)마다
하나 이상의 본관(本貫)이 있고, 성이 같더라도 본이 다르면 동족으로
보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강태공을 여상(呂尙)이라고도 하는 것은 그의 조상이 여(呂)땅에 봉해졌기
때문이었다. 즉, 강태공의 성은 강(姜)이요, 씨는 여(呂)이었다. 지금도
백씨(伯氏), 중씨(仲氏), 계씨(季氏)라는 말들은 이러한 씨를 호칭으로 사용한
흔적이 남아 있는 것이다. 
 
씨는 신분의 귀천을 분별하였기 때문에 귀한자에게만 씨가 있었다
이러한 중국의 성과 씨의 구별은 하(夏), 은(殷), 주(周) 시대와 춘주전국
시대까지는 나타났으나 그 이후로는 희미해졌다. 여자는 성(姓)을 
사용하고 남자는 씨(氏)를 사용하다가 후대에 둘이 합쳐져 성씨(姓氏)가
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성(姓)은 중국의 한자문화가 유입된 뒤인 삼국시대부터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성(姓)은 천강성(天降姓), 토성(土姓), 사성(賜姓),
래성(來姓) 등으로 분류된다.
 
천강성(天降姓)은 신라시대의 박혁거세와 고구려의 주몽, 가락국의수로왕이
천(天)에서 내렸다는 특별한 의미로 왕을 신성하게 여기는 데서 유래된
것이다.  토성(土姓)은 정(鄭), 최(崔), 손(孫), 이(李), 배(裵) 등 토착민들의
성씨이고, 사성(賜姓)은 왕(王)이 직접 하사한 성씨로 고려시대 왕건은
고려를 건국 후 지방호족들을 세력으로 유입하고자 왕씨성을 많이 하사한
기록이 있다.  래성(來姓)은 중국, 일본, 러시아, 베트남 등의 외국에서
한국에 귀화하여 이루어진 성씨이다.
 
 
 
 

[발췌] 자원오행 성명학        김기승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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