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6. 26. 07:42ㆍ명리학/적천수(滴天髓)

五行和者 一世無災
오행화자 일세무재
血氣亂者 平生多疾
혈기난자 평생다질
오행의 기세가 조화로우면 기세의 흐름이 원활하여
기세가 맑아지므로 평생 건강하며 질병으로 인한
재상이 없다고 합니다.
혈기는 기세로서 기세가 난잡하면 기세의 흐름이
막히고 정체되어 기세가 탁하게 되므로 질병의 원인이
되는 것이며 평생 많은 질병으로 고생한다고 합니다.
질병의 오행의 기세에 대하여서는 학자마다 견해가
다르므로 아래와 같이 소개하니 참고바랍니다.
원주에서 유백온이 해설하기를
오행이 조화로운 것은 결함이 없어 완전하거나 생하고
극하지 않는 것 뿐만이 아니다. 온전한 것은 마땅히
온전하고 결함이 있는 것은 마땅히 결함이 있으며
생하는 것은 마땅히 생하고 극하는 것을 마땅히 극하여
조화로우면 평생 재앙이 없다.
혈기가 난잡한 것은 火가 水를 이기거나 水가 火를
극하는 것뿐만이 아니다. 오행의 기세가 서로 반역
하고 상하가 불통하며 오고 가는 것이 순조롭지 못한
것을 난잡하다고 하며 주로 병이 많은 사람이다.
적천수천미에서 임철초가 해설하기를
오행을 하늘에서는 오기五氣라고 하며 청적황백흑의
색이 있고 땅에서는 오행이라고 하며 木火土金水이다.
사람에게는 오장五臟으로 간심비폐신肝心肥肺腎이
있다. 사람은 만물의 영장으로서 완전한 오행을 얻었
으며 겉에 있는 머리와 얼굴은 하늘의 오기의 형상이며
속에 있는 장부臟腑는 땅의 오행의 형상이므로 작은
우주라고 한다.
장부를 오행으로 배분하고 음양에 배속하여 하나의
장藏과 하나의 부腑가 작이 된다. 부腑는 모두 양에
속하므로 甲丙戊庚壬이고 장藏은 모두 음에 속하므로
乙丁己辛癸이다. 이들이 조화롭지 못하거나 태과불급
하면 병이 되며 풍열습조한風熱濕燥寒의 증세로
나타나면 반드시 오미五味의 조화를 득하여야 해소할
수 있다.
오미五味란 산고감신함酸苦甘辛鹹으로서 산酸은
신맛이며 木에 속하고 많이 먹으면 뼈가 상하며
고苦는 쓴맛이며 火에 속하고 많이 먹으면 피부가
상하며 감甘은 단맛이며 土에 속하고 많이 먹으면
살을 상하고 신辛은 매운맛이며 金에 속하고 많이
먹으면 기가 상하며 함鹹은 짠맛이며 水에 속하고
많이 먹으면 혈액이 상하는데 이것이 오미의 상극
이다.
오행이 조화되면 평생 재앙이 없다고 하는 것이며
팔자의 오행은 마땅히 조화되어야 하고 장부의 오행도
역시 마땅히 조화되어야 한다. 팔자 오행의 조화는
운에서 조화되어야 하며 장부오행의 조화는 오미로
조화되어야 한다. 조화란 해소한다는 뜻이며 만약
오행이 조화롭고 오미가 조화되면 재앙이나 질병이
없다.
오행의 조화는 생하고 극하거나 완전하고 결함이
없는 것만이 아니다. 왕신旺神의 남은 기세를 덜어
내고 설기하여 부족한 약신弱神을 도와주어야
조화롭다고 한다.
만약 강제로 왕신을 제어하면 적은 것으로 무리와
대적하지 못하고 그 성정을 분노하게 만들어서
왕신을 손상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약신이
손상을 당한다. 왕신이 태과하면 마당히 설기하고
태과하지 않은 것은 마땅히 극한다. 약신의 뿌리가
있으면 마땅히 도와주어야 하고 뿌리가 없는 것은
오히려 손상하여야 마땅하다.
무릇 팔자는 모름지기 하나의 육신이 유력하며
제화가 마땅하면 일생 동안 재앙이 없다. 완전하고
결함이 없다고 좋은 것이 아니며 생하기만 하고
극하지 않은 것은 조화로운 것이 아니다.
혈기가 난잡한 것은 오행이 어그러져 순조롭지 못한
것이다. 오행으로 논하면 水가 혈이고 사람의 몸에
서는 맥이 혈이다. 심포心胞는 혈을 주관하므로 수족
궐음경에 통한다. 심장은 丁火에 속하며 방광은 壬水에
속하는데 정 丁壬이 합하므로 심장이 아래의 신장과 교류
하고 丁壬이 木으로 화하여 신기神氣가 자연히 충족
되고 기제旣濟를 득하여 상생하므로 혈맥이 유통되어
질병이 없게 되는 것이다.
팔자가 귀하려면 극하는 곳에서 생을 만나고 거역하는
가운데에서는 순응하여야 한다.
만약 좌우가 서로 싸우고 상하가 서로 극하며 역逆을
반기는데 순順을 만나거나 순順을 반기는데 역逆을
만나는 경우. 火가 왕성하여 水가 고갈되고 火가 능히
木을 태워버리는 경우. 水가 왕성하여 土가 진흙탕이
되고 水가 능히 金을 가라앉게 하는 경우. 土가 왕성
하여 木이 부러지고 土가 능히 火를 어둡게 하는 경우.
金이 왕성하여 火가 허약해지고 金이 능히 土를 손상
하는 경우. 木이 왕성하여 金이 부스러지고 木이 능히
水를 스며들게 하는 경우 등은 모두 오행이 전도顚倒
되는 상극의 이치이며 이것을 범하면 반드시 재앙과
질병이 많다.
적천수천미의 명조를 원문의 취지에 알맞게 필자가
해설하였습니다.
시 일 월 년
庚 戊 甲 癸
申 戌 寅 未
丙丁戊己庚辛壬癸
午未申酉戌亥子丑
오행의 기세가 생하고 설기하는 것이 조화로운 명조
로서 서북방 水金대운으로 기세가 원활하게 흐르며
맑아지므로 구십 세까지 부귀장수하고 평생 질병의
재앙이 없었습니다.
시 일 월 년
甲 戊 庚 甲
寅 寅 午 寅
戊丁丙乙甲癸壬辛
寅丑子亥戌酉申未
午월에 甲木칠살의 기세가 강하고 寅午반합하여 인성
국을 이루는 명조로서 서북방 金水대운으로 흐르며
오행의 기세가 생하고 설기하는 것이 조화를 이루어
기세가 원활하게 흐르며 맑아지므로 부귀장수하고
평생 질병의 재앙이 없었고 자손도 많았습니다.
시 일 월 년
乙 癸 丙 甲
卯 亥 子 子
甲癸壬辛庚己戊丁
申未午巳辰卯寅丑
子월에 癸水일간의 기세가 강한 명조로서
동남방 木火대운으로 水의 강한 기세가 원활하게 흘러
맑으므로 팔십세에도 이목이 총명하고 건강하였으며
부귀가 모두 완전하고 자손도 많았습니다.
시 일 월 년
庚 丁 乙 丙
戌 未 未 申
癸壬辛庚己戊丁丙
卯寅丑子亥戌酉申
未월에 火土의 기세가 강하고 건조한 명조로서
丙申 丁酉대운에 庚金정재의 기세가 왕성하여 건조함이
더욱 심하므로 천식으로 고생하다가 己亥대운에 오히려
건조한 기세를 거스르므로 피를 토하며 죽었습니다.
시 일 월 년
甲 丙 丁 壬
午 申 未 寅
乙甲癸壬辛庚己戊
卯寅丑子亥戌酉申
未월에 火土의 기세가 강한 명조로서
丁壬합으로 壬水칠살을 기반하므로 신장의 水기가
메말라 정액이 흐르고 기침병을 앓았으며
庚戌대운에 비록 庚金이 투출하였지만 오히려 건조
함이 극에 달하므로 피를 토하고 죽었습니다.
시 일 월 년
壬 丙 丙 甲
辰 寅 寅 辰
甲癸壬辛庚己戊丁
戌酉申未午巳辰卯
寅월에 甲木편인의 기세가 강한 명조로서
丁卯 戊辰 己巳대운에는 기세의 흐름이 원활하여
건강하였으나 庚午대운에 火의 기세가 왕성한데
金水의 기세가 허약하므로 신장과 폐가 손상을
받아 피를 토하고 죽었습니다.
[발췌] 적천수 원저 유백온, 역해 김낙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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