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仁), 의(義), 예(禮), 지(智), 신(信)

2024. 5. 22. 08:59마음의 양식/좋은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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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지켜야할 다섯가지 기본 덕목을 말한다.
인간은 어질고, 의롭고, 예의 있고, 지혜로우며, 믿음이 있어야 한다는 .

()측은지심(惻隱之心)으로 오행에서 이며

불쌍한 것을 보면 가엾게 여겨 정을 나누고자 하는 마음

()수오지심(羞惡之心)으로 오행에서 이며

불의를 부끄러워하고 악한 것은 미워하는 마음

()사양지심(사讓之心)으로 오행에서 이며

자신을 낮추고 겸손해하며 남을 위해 사양하고 배려할 아는 마음

()시비지심(是非之心)으로 오행에서 이며

옳고 그름을 가릴 아는 마음

()광명지심(光名之心)으로 오행에서 이며

중심을 잡고 항상 가운데에 바르게 위치해 밝은 빛을 냄으로써 믿음을 주는 마음

 
하지만.
지나치게 ()자한 사람은 세상이 그를 얕잡아 우습게 알고 
지나치게 ()로운 사람에게는 적이 많은 법이며 
지나치게 () 갖추는 사람은 간사한 사람으로 오해받기 쉽고 
지나치게 ()혜로운 사람은 사기꾼이 아닐까 경계의 대상이 되기 쉬우며 
지나치게 ()의로서 남을 믿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이용당하기 쉽상이다 

그래서 오대덕목에도 중도(中道) 있으니 


치우쳐 사랑하거나 미워한다는 평을 받지 않는 것이 ()이요 
(
불수편애편오왈인不受偏愛偏惡曰仁)

모두 옳다거나 모두 그르다는 평을 받지 않는 것이 () 
(
불수전시전비왈의不受全是全非曰義)

너무 강하다거나 너무 의만 따른다는 평을 받지 않는 것의 () 
(
불수전강전편왈예不受專强專便曰禮)

방자하게 총명함을 뽐낸다는 평을 받지 않는 것이 () 
(
불수자총자명왈지不受姿聰姿明曰智)

함부로 낭비하고 과한 욕심을 부린다는 평을 받지 않는 것이 ()이라 했다
(
불수남물남욕왈신不受濫物濫欲曰信)

 
어떤 지도자가 어질기()만하고 ()롭지 못하면 농판(聾判) 것이고 

어떤 지도자가 의롭기() 하고 어질지(못하면 철판(鐵判) 것이며

어떤 지도자가 예법() 지키고 지혜()롭지 못하다면 문명(文明) 것이며 

어떤 지도자가 지혜()롭지만 예법() 모르면 질타(叱咤) 당할 것이고 

어떤 지도자가 믿음() 있되 치우침이 크다면 불신(不信) 초래한다 했다

 

유교사상을 근간으로 하는 조선왕조는 만인들이 오대덕목을

섬기라는 뜻으로 경복궁을 신축할때 도성을 쌓고 사대문(四大門)을

만들면서 오대덕목(五大德目)으로 이름을 지었다 하지요.

앞에서 말한 인간의 5대덕목이란 인(仁)의(義)예(禮)지(智)신(信)인데
주역에서 이르기를 동서남북(東西南北)이라 하니 동(東)이 으뜸이기에

동쪽의 문을 인(仁)이 들어간 “흥인지문(興之門)"이라 이름 했구요
다음은 서쪽이라 의(義)가 들어간 돈의문(敦門)이라 했으며
다음은 남쪽이라 예(禮)가 들어간 숭례문(崇門)이라 했다 하는군요.
 

그다음은 북쪽이라 처음에는 북쪽의 문을 숙청문이라 했다가

숙종41년에 지(智)가들어간 홍지문(弘門)이라 바꾸었다 하네요
5대덕목중 하나 남은 신(信)은 처음엔 종루 또는 종각이라 했다가

고종32년에 비로소 신(信)이 들어간 보신각(普閣)이라 명명하여

 지금은 서울 한복판에 인간의 5대덕목이 모두 살아있게 되었다 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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