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적천수(滴天髓)

제4장 기세론(氣勢論) _ 5. 희기신(喜忌神) _ 3) 분울(奮鬱)

沅杠(원강) 2025. 4. 10. 18:23
반응형

 

 

局中顯奮發之機者 神舒意暢

국중현분발지기자 신서의창

 

局內多沈埋之氣者 心鬱志灰

국내다침매지기자 심울지회

 

사주에 분발하는 작용이 나타나면 여유롭게

뜻을 펼치지만,

사주 내부에 가라앉은 기세가 많으면 마음이 

우울하고 뜻이 퇴색된다.

 

분奮鬱이란 분발奮發하는 것과 심울心鬱한 것을

말하며 신神이란 정신精神으로서 정精은 생함을 

받으며 기세를 모으는 것이고 신神은 생하면서 

기세를 펼치는 것입니다.

 

사주에서 희신의 도움으로 격국의 기세가 원활하게

흐르면 여유로워 분발하는 작용이 나타나므로 

뜻대로 펼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사주의 내부에 가라앉은 기세가 많으면

기세가 탁한데 이를 통하게 하는 희신이 없고 

오히려 기신이 방해하면 기세가 정체되어 기세가

더욱 탁하므로 하는 일이 뜻대로 되지 않아 가슴이

답답하여 우울하고 뜻이 퇴색된다고 합니다.

 

가령 월에 甲木이 투출하고 丙火가 설기하며 

격국의 형상을 이루고 戊土가 희신으로 작용하며

기세의 흐름을 유도하면 분발의 작용이 일어나며

여유롭게 뜻을 펼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운에서 甲木이 나타나 戊土를 제어하면 

기세가 정체되어 흐르지 못하므로 마음이 우울하고

뜻이 펼치기 어렵다고 합니다.

 

분울에 대하여서는 학자마다 견해가 다르므로 

아래와 같이 소개하니 참고 바랍니다.

 

원주에서 유백온이 해설하기를

양이 밝은 것이 용신의 일을 하고 용신이 힘을

얻으면 천지가 사귀고 정신이 드러나고 통하면

반드시 분발함이 많은 것이다.

음이 어두운 것이 용신의 일을 하면 사사로운

정이 많고 일주가 약하넫 신하가 강하면 신神이

암장되어 정精이 설기되면 사람이 어려움이 많아

심울하여진다.

만약 순수한 양의 기세이며 신왕하고 재관도 왕성

하면 반드시 분발하고 순수한 음의 국이며 신약하고

관살이 많으면 곤란함이 많다.

 

적척수천미에서 임철초가 해설하기를

억울함이 없고 마음이 여유로운 것은 사주에서 태과

하거나 결함이 없는 경우. 용신이 모두 기세를 득하고

희신이 모두 힘을 얻는 경우. 기신은 모두 때와 세력을

잃고 한신은 기신과 결당하지 않으며 오히려 희용신을

돕는 경우. 합하는 것을 꺼리는데 충을 만나거나 충하는

것을 꺼리는데 합을 만나는 경우 등은 체가 음이고 용이

양이다. 그러므로 일양은 북방에서 생하고 음이 생하여

양을 이루는 것이다. 가령 亥중 甲木이 그러하며 운에서

격과 용신을 도우면 반드시 분발함이 많다. 

 

마음에 여유로움이 적고 억울함이 많은 것은 사주에서

태과하거나 결함이 있는 경우. 용신이 모두 실령한 경우.

희신이 모두 무력한 경우. 기신이 모두 때와 세력을 얻은

경우. 한신이 희신을 겁탈하는 경우. 희신이 오히려 기신

과 결당하는 경우. 희신이 합하는데 충을 만나거나 기신

이 합하는데 합을 만나는 경우 등은 체가 양이고 용이

음이다.

 

그러므로 이음이 남방에서 생하므로 양에서 음을 이루는

것이다. 가령 己土가 그러하며 운에서 희신을 돕고

기신을 제거하지 못하면 반드시 답답하여 곤란함이

많은 것이다.

 

사주에서 비록 음이 어두워도 운에서 양이 밝으면

마음이 여유로워지며 형상이 비록 양이 밝아도 운에서

음이 어두우면 심울하여 곤란하게 된다. 

그러므로 운의 흐름을 깉이 살펴야 한다.

 

가령 亥중 甲木이 용신인데 천간에 壬癸가 있으면 

운에서는 가 마땅하다. 천간에 庚辛이 있으면

운에서 가 마땅하다. 천간에 丙丁이 있으면

운에서는 壬가 마땅하다. 천간에 戊己가 있으면

운에서는 甲寅 乙卯가 마땅하다.

 

만약  己土가  용신인데 천간에 壬癸가 있으면

운에서 己未가 마땅하다. 천간에 庚辛이 있으면

운에서는 丙午 丁가 마땅하다. 천간에 甲乙이 있으면

운에서 가 마땅하다. 이것은 지장간에 따라

논한 것이며 지지도 역시 이와 같다.

 

만약 천간의 木이 용신인데 지지에 水가 왕성하면

운에서는  가 마땅하다. 천간에 水가 있으면

운에서는  가 마땅하다. 지지에 이 많으면

운에서는 亥가 마땅하다. 천간에 이 있으면

운에서는 壬 가 마땅하다. 지지에 가 많으면

운에서는 甲寅 乙卯가 마땅하고 천간에 가 있으면

운에서 亥가 마땅하다. 지지에 가 많으면

운에서 이 마땅하다.

 

천간에 火가 있으면 운에서 壬子 癸이 마땅하다.

이와 같이 배합하면 싸우는 우환이 없으며 제화의 

정이 있으나 이와 반대면 좋지 않으니 자세히 연구

하며 살펴야 한다.

 

적천수천미의 명조를 원문의 취지에 알맞게 필자가

해설하였습니다.

 

시  일  월  년
  壬    
       
丁丙

 

자월에 壬水일간의 기세가 강한 명조로서

동방 대운에 甲木식신의 왕성한 기세로 설기하며

희신이 되므로 분발하여 과거급제하고 한림원 학자가

되었으나, 戊辰대운에 의 왕성한 기세로 水의

기세를 거스르므로 울체되어 흐르지 못하고 죽었

습니다.

 

시  일  월  년
     

亥        

 

子월에 癸水일간의 기세가 강한 명조로서

동방 대운에 甲木상관의 왕성한 기세를 도와

원할하게 흐르므로 분발하여 벼슬길이 빛났으나,

대운에 庚辛金인성이 기신이 되어 甲木

제어하므로 水의 기세가 흐르지 못하고 울체되어

발전하지 못하였습니다.

 

 

 

 

[발췌]   적천수       원저 유백온,  역해  김낙범

 

728x90